본문 바로가기
나의 책이야기

2020년 9월 9일, 그리스인 이야기 1, 2

by 포도주빛 바다 2023. 4. 5.
728x90

그리스인 이야기 1, 2

시오노 나나미 지음, 이경덕 옮김, 살림출판사

 

 

4개월전 감사하게 받은 재난 지원금으로 중고서적에서 도서 몇권을 구매했었다.

절반도 안되는 가격에 거의 새책이나 다름 없는 책들을 사들고 얼마나 뿌듯했었는지...^^

그러나 만성 편두통이 가라 앉는 날이 거의 없어서 몇 페이지만 읽은채 그냥 서가에 꽂아두었었다.

 

다행히 찬바람이 불면서 몇일 컨디션이 좀 나아지는 듯해서 다시 책을 꺼내들었다.

그리스인 이야기... 나중에 시절이 좋아지면 그리스여행을 가고 싶어서 구입했었다.

고대 서양사를 좋아했었는데도 그리스 역사에 대해 그닥 아는 게 별루 없네... -_-;;;

 

정치체제의 변화와 개혁에 대한 지루한 이야기가 끝나갈 무렵 시작된 페르시아전쟁...

그 유명한 마라톤 전투, 영화 "300"의 배경이 된 2차 페르시아전쟁의 페르모필레 전투

그리고 이름만 들었던 살라미스 해전...(플라티이아 전투 전, 요기까지 읽었다. ㅎㅎ)

 

테미스토클레스라는 인물이 내앞에 나타났다. 

로마의 스키피오 아프리카누스 같은 또 한명의 잊을 수 없는 인물을 만나는 듯했다.

이런 멋진 인물을 또 알게 되어 너무 반가웠다.

 

감상이나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침착하게 그리고 냉정하게

현재와 미래의 문제들을 미리 내다보고 준비하고 

그리고 마침내 승리로 이끌내는 그 모습이 너무 감동스러웠다.

 

문득 요즘 처럼 지치는 일상을 살아내며 코로나 블루를 넘어

코로나 분노를 만들어내는 인물들로 화병을 앓고 있는 현실 속에서

이런 정치가, 이런 지도자가 너무 너무 그리워진다.

728x90